Favorites
title 로그인 회원가입
레프트타이틀
우측배너
우측배너
우측배너
우측배너
우측배너
우측배너
우측배너
우측배너
우측배너
연수비용계산기
우측배너
우측배너
우측배너
title home > 현지생활안내 >은행/보험/체류증/생활 보조금
 
 
프랑스의 은행구좌는 저축, 정기적금, 주택부금, 주식매입 구좌 등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자는 지급되지 않으나 수표책(chequier)과 현금인출카드( Carte de retrait), 신용카드(Carte Bleue)등의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는 수표구좌(Compte de cheque)를 개설한다.
특이한 점은 예금통장이 없고, 매월 은행에서 거래 내역서를 고객에게 우편 발송한다. 구좌개설 후엔 처음이라 송금받은 사실이 없으므로Releve d’identite bancaire를 발급받아 체류증 신청시 제출한다. 아울러 한국에서 송금을 받기 위해서 현지 은행구좌와 주소, 재학증명서, 여권, 비자면 복사, 본인 거주 주소를 서울집에 알려줘서, 한국의 거래은행에 제출하도록 해야 한다.
 
 
Cf 1. 수표책(chequier)
그야말로 백지수표로 학비납입, 집세지불, 물건구매시 사용하는데 프랑스에서는 굉장히 보편화되어 있다. 사용자의 이름과 주소가 이미 기입되어 거래 은행 담당자로부터 받을 수 있다. 사용법은 본인 은행잔고 한도 내에서 지급금액을 아라비아 숫자와 글자로 기입, 본인 싸인을 하고 상대방에게 직, 간접적으로 주면 된다.
Cf 2. 프랑스의 현금
프랑스의 현금은 유로(Euro)과 쌍띰(Centime)이 있으며, 화폐의 종류로는 지폐(Billet)와 동전(Monnaie)이 있다. 프랑스의 지폐는 모두 7종류(5유로, 10유로, 20유로, 50유로 ,100유로, 200유로, 500유로)가 있으며, 동전은 쌍띰화가 있다. 쌍띰동전으로는 1쌍띰, 2쌍띰, 5쌍띰, 10쌍띰, 20쌍띰, 50쌍띰단위가 있다. 현금을 지칭하는 속어로 리뀌드(Liquide)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1999년 1월 1일부터는 “유로(Euro)”라는 유럽연합의 단일 통화가 프랑스를 비롯한 공동체 회원국에서 동시에 사용되고 있다.
 
 
 
 
프랑스 현지에서 들 수 있는 보험은, 현지 국가 의료 보험(Secirite sociale)에 가입하는 방법과 사보험 회사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국가 보험은 28세 미만까지는 일년에 190euros, 나이가 많은 학생일 경우 무상으로 가입하는 수도 있다.
현지 사보험은 가격이 싼 보험일수록 보상액이 낮은 편이고, 주로 파리에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저가의 보험회사가 많다.
한국에서 가입해서 갈 수 있는 보험은 인터내셔날한 보험이여야 프랑스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재로는 미국 회사계열인 CHUBB나 American Home의 유학생 보험을 들수 있다.
 
 
 
 
체류증 신청 시 각종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하며(필요한 서류 목록은 각 경시청마다 상이할 수 있음), 모든 제출 서류는 프랑스어로 작성되거나 공증번역본이어야 한다.
 
 
제출 서류

1 . 여권
2 . 장기 학생비자
3 . 거주 증명서
   - 개별숙소: 집세 영수증, 최근 전기요금 고지서, 주택보험, 임대차 계약서
   - 대학기숙사: 기숙사의 주소 및 이름이 명기된 기숙사측의 거주증명서
   - 홈스테이: 홈스테이 증명서(거주지역 관할 경시청의 견본양식), 홈스테이 주인의 거주증명서(집세
                    영수증, 전기요금고지서) 및 신분증 사본
4 . 학교등록증명서(어학원일 경우,주당 20시간이상 명시)
5 . 보험증명서(학생 세큐리테소시알, 의료 및 민사책임 보험)
6 . 증명사진 2~3매
7 . 호적등본 공증본
8 . 학생의 거주지 주소가 기재된 우표를 붙인 우편봉투

이상의 서류의 사본을 제출하며, 원본은 대조후 본인이 소지한다.

 
 
접수 이후에 외국인에게 의무적으로 실시되는 이민국(OMI : Offices des Migrations Internationales ) 신체검사 소환장(convocation)을 받게 되며, 지정된 날에 건강 진단을 받은 후 체류증을 취득하게 된다(체류기간은 학교등록된 기간 기준으로 발급됨).
 
 
체류증 갱신

체류증 갱신신청은 체류증 만료기간 전에 해야 한다. 체류증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입국초기 체류증 신청 당시 제출했던 서류뿐만 아니라 그 동안의 프랑스 체류와 관련된 서류들도 필요함. 경시청은 체류증 신청자가 프랑스에서 실제로 학업을 이수했는가를 확인하는 임무를 지니며, 이를 위해 아래에 언급된 서류들과 더불어 성적증명서나 출석증명서와 같이 학생이 실제로 수업을 이수했는가를 증명하는데 필요한 모든 서류를 요구할 수 있다.

* 유효한 여권(필요한 경우 프랑스 주재 본국의 대사관에서 여권을 갱신해야 함).

* 교육과정이수 증명서류: 프랑스 입국 이후 이수한 학업 및 학업계획 목록. 이전학기 학업에 관한 서류(취득학위, 시험응시 혹은 수업이수 증명서, 성적증명서 등).

* 소득원증명서: 경시청은 다음해에 관한 소득원 증명서와 함께 지난 해의 소득증명을 요구할 수 있음. 따라서 학생은 은행계좌명세서, 계좌이체 내역서, 환전명세서, 우편환 등과 같은 소득원의 사용을 증명하는 모든 서류를 보관해야 한다.

 
 
주소 변경

주소변경 시에는 반드시 신고해야 함.

* 같은 도시에 거주할 경우 신규 거주지역(동) 경찰서에 신고

* 도의 이동 없이 도시를 옮길 경우 경찰서 혹은 시청에 신고

*도를 이동할 경우 신규 거주지역 관할 경시청에 체류증을 다시 신청해야 한다.

경시청 주소목록은 내무부 웹 사이트에서 확인가능: www.interieur.gouv.fr

Cf. 서류 접수처
파리 : 경시청 (Prefecture de Police)에서 신청
13, rue Miollis 75015 Paris (tel. 01 53 71 51 68 / 01 53 71 51 72)
지하철 6번선 Cambronne 또는 10번선 Segur
지방 : 거주지 관할 경시청

 
 
 
 
해당 지역의 생활 보조금 창구인 CAF(Caisse d’allocations familiales)에 가서 문의, 접수하며 일반적인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다.
 
 
구비 서류
- 호적등본 공증본 : 각 구역의 구청(Mairie)에서 프랑스식 Fiche d’etat civil로 바꿔 쓸 것
- 여권과 체류증의 원본과 사본
- 집세 계약서
- 집세 지불 영수증
- 은행구좌 증명서
- 수입신고서 : 용지는 CAF에서 배부(보통 혼자 사는 학생일 경우 8-Pensions alimentaires recues
                     란에 1년동안 한국에서 받는 송금액을 기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패밀리사이트 관련로고 관련로고 관련로고 관련로고 관련로고 관련로고 관련로고
카피라이터  
개인정보취급방침 회원정책안내 회사소개 사이트맵 CONTACT US 메일 홈